삼국시대부터 지금의 이름으로 불린 동래 지역은 오랜 시간만큼 부산의 역사를 담고 있다. 동래의 역사를 품고 있는 역사여행지들은 어디가 있을까?
동래역사여행
동래읍성임진왜란역사관 - 동래부동헌 - 동래향교 - 복천동 고분군 - 복천박물관 - 동래읍성역사관 - 장영실 과학동산 - 북문 - 북장대 - 인생문 - 충렬사
2005년, 도시철도 수안역 건설 공사 도중 임진왜란 당시 유물과 유해가 대량으로 발견되었다. 일본군에 의해 처참히 죽임을 당한 동래 백성들과 군인들이 그날의 비극을 간직한 채 수 백 년 간 묻혀 있다가 발굴된 것이다. 이후 수안역사 내 동래읍성임진왜란 역사관을 열고 발견 당시 동래읍성의 참상을 그대로 재현하여 전시하고 있다.
현재의 부산시청과 같은 역할을 했던 동래부동헌. 입구를 지나면 동래부사가 업무를 보던 충신당이 눈앞을 채운다. 도심 한가운데서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충신당 안에는 역대 동래수령의 명단, 동래부동헌과 동래읍성의 과거가 담긴 흑백사진과 함께 전통의상체험도 해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국립학교인 동래향교는 반화루라는 이름을 가진 2층짜리 정문과 양옆으로 쌓아올린 흙돌담이 정갈한 느낌을 주는 곳이다. 유생들의 교육공간이었던 명륜당은 화려한 단청이 아닌 단정한 검은색 기와지붕과 기둥, 무늬 없는 단순한 서까래가 특징으로 이곳을 찾는 방문객의 마음을 차분하게 해준다.
푸르게 솟아있는 복천동 고분군은 작은 공원 같아 보이지만, 가야시대 유물을 품고 있는 중요한 유적지이다. 동산을 걷다가 만나는 네모난 화단들은 발굴 당시 무덤이 있던 자리이고, 은색으로 빛나는 동그란 돔은 야외전시관이다. 전시관에는 가야시대 무덤 내부를 발굴 당시 모습 그대로 복원해 놓았다. 복천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우리나라 무덤의 변천사와 더불어 복천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소담한 단층 한옥의 형태를 가진 동래읍성역사관 한 가운데에 동래읍성 미니어처가 자리하고 있다. 현재의 동래와 비교하며 위치를 맞춰보는 재미에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때는 있었지만 지금은 없는, 그래서 열심히 복원 중인 것들은 과연 무엇일까. 아이들과 함께 재밌는 역사공부 하기 참 좋은 곳이다.
동래읍성역사관의 뒤편 계단과 바로 이어지는 곳에 장영실 과학동산이 있다. 동래 출신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이 개발한 혼천의, 측우기를 포함하여 다양한 과학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자박자박 자갈길을 걸어 북문을 통과한다. 북문 위에 올라보니 여기 동래읍성을 지키기 위해 목숨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리는 것만 같다. 읍성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북장대에 이르니 모자를 쓴 듯, 하얀 테두리에 감싸인 검은 기와지붕이 과연 장군의 지휘소였음을 실감나게 한다. 임진왜란 당시 이 문을 통과해 피신한 사람들은 모두 살았다고 전해지는 인생문의 안과 밖이 당시엔 얼마나 긴박한 길이었을까.
임진왜란 때 순절한 호국선열의 위패를 모신 의미 깊은 곳 충렬사. 길게 이어진 사당 끝 단정한 모습의 본전이 정갈한 마음을 갖게 한다.
산책하듯 가볍게 나선 동래역사여행, 여정이 끝나갈 때쯤엔 동래라는 고장의 역사와 그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 나를 발견하며 흐뭇해 할 수 있으리라.
추천코스
1오리지널 부산은 바로 여기! 동래읍성
동래라는 이름은 역사가 깊은 이름이다. 본디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동래의 일부가 부산이었지만,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입장이 바뀌어버렸다. 일제강점기가 없었다면 ‘동래광역시 부산구’ 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과거 부산 그 자체였던 동래를 감싸고 있던 동래읍성으로 떠나본다.
#부산여행
#역사여행
#산책하기좋은곳
#가족여행
#연인과함께
#친구와함께
#단풍투어
#북문
#인생문
#동장대
#서장대
#북장대
#부산가볼만한곳
#추천여행
#나들이
2동래 언덕 위에 피어나는 역사 속 그 날, 동래읍성 역사축제
10월은 축제의 달.
부산 역시 수많은 축제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지만, ‘역사’라는 명확한 테마를 가지고 20년이 훌쩍 넘게 동래의 대표 축제로 자리 잡은 ‘동래읍성 역사축제’는 청명한 가을에 만나기 딱 좋은 축제다.
#부산여행
#부산축제
#가을축제
#동래읍성
#역사축제
#동래읍성역사축제
#전통문화체험
#이색체험
#거리공연
#퍼레이드
#가볼만한축제
3가야 왕국의 귀환, 복천박물관/복천동고분군
복천동의 오래된 주택가 재개발 지역에서 그보다 훨씬 더 오래된 가야시대 무덤 40기가 발견되었다. 도굴의 흔적이 없는 완벽한 가야 왕국의 고분으로 금동관, 토기, 갑옷, 투구 등 수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다. 가야의 뛰어난 철기문화를 알려주는 유물과 다양한 무덤의 형태가 복천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부산여행
#박물관
#전시관
#역사여행
#복천박물관
#복천동고분군
#아이와함께
#산책하기좋은곳
#부산가볼만한곳
4마음으로 읊는 공자왈 맹자왈, 동래향교&기장향교
향교는 조선시대 지방 교육기관으로 중국과 조선 유학자들의 위패를 모시고 유학을 가르친 곳이다. 당시 각 지방 향교는 조선의 교육 기관으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며 인재를 양성해 왔다.
#부산여행
#부산가볼만한곳
#향교
#동래향교
#기장향교
#유교
#공자
#은행나무
#가을여행
#산책
#역사여행
#문화재
#추천여행
#아이와함께
#가족여행
5언제나 그 자리에, 충렬사
반듯하고 정갈한 분위기의 부산 충렬사, 뒤로는 망월산의 짙은 녹음이 충렬사를 감싸고 앞으로는 부산의 도심이 마주하고 있다. 본전까지 쭉 뻗어나간 대로를 따라 잘 정돈된 정원수와 예쁜 꽃들이 충렬사의 경건함을 전해준다. 조용히 묵념 한 후 뒤돌아서면 전통과 현대가 어우어진 멋진 풍광이 눈앞에 펼쳐진다.
#부산여행
#가족여행
#기념관
#전통
#문화유적지
#체험학습
#역사여행
#부산충렬사
#산책
#아이와함께
#친구와함께